1. 이력서는 왜 작성할까
이력서는 면접의 기회를 얻기 위해 작성합니다. 쉽게 말하자면 이력서는 다른 사람들에게 자신이 어떤 커리어를 가지고 있다라고 표현하기 위해 작성합니다.
물론 이력서 없이도 취직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그런 사람들의 대부분은 평소에 이력서 없이도 좋은 이미지를 나타낼 수 있는 자기 개인 브랜딩을 잘 만들어서 이력서 없이도 충분히 이직이 가능하지만 개인 브랜딩을 평소에 만들지 못한 우리 같은 일반인들은 그 이미지를 소개하는 이력서를 작성해야 다른 사람들에게 자신을 표현 할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2. 누구의 관점에서 써야할까
프론트엔드 개발자 입장에서의 이력서를 보는 사람은 회사 규모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규모가 작은 회사
- CEO, CPO 등 회사 운영진
- CTO, 시니어 개발자 등 같이 개발할 사람들
규모가 있는 회사
- 인사 담당, 인사 책임, 회사 운영진
- CTO, 시니어 개발자
이 외에도 다른 분들도 보실 수 있지만 여기서 포인트는 프론트엔드 개발자 이력서는 개발자만 보는게 아니다 입니다. 개발자 이외에 개발을 잘 모르는 분들도 보시고 평가를 하실 수 있기 때문에 이력서를 쓸 때 그 점을 염두하여 이력서는 모든 사람이 이해할 수 있게 쉽게 작성되어야 합니다.
물론 개발자 이력서에는 기술 이력이 거의 대부분이지만 그 기술 이력을 나열만 하는게 아니라 그 기술로 어떤 일을 하였다 등 문맥상으로 개발자 이외에 분들도 이해할 수 있어야 합니다.
3. 이력서를 잘 써야 하는 이유
이력서는 자신의 커리어를 요약한 글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글을 요약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특히 자신의 커리어를 짧게 요약한다는 자체가 정말 쉬운일이 아니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그런 글이 잘 요약 되고 정돈 되어 있다면 어떤 효과가 있을까요? 이력서 하나만으로 그 사람이 어떤 사람인지 상상할 수 있습니다.
이력서가 깔끔하게 요약 되어 있다면 그 사람은 일을 할 때도 주변을 잘 정리를 하며 일 하겠구나, 평상시 문서도 잘 작성할 수 있겠구나, 자기 생각을 잘 정리 할 수 있겠구나 등등 이력서 하나만 가지고 업무적으로 호감의 이미지를 얻을 수 있습니다.
내용적인 면에서도 이력서가 잘 요약되어 있다면 그 사람이 무슨 일을 해왔고 누구와 회의를 하고 결과물을 만들기 위해 어떤 고민을 하였는지, 어떤 성과를 내고 그 성과를 내기 위해 어떤 일을 하였는지, 그 사람의 이미지를 빠르게 상상할 수 있게 도와줄 수 있습니다.
회사에 자신을 처음 소개하는 자리에서 좋은 이력서는 면접을 볼 수 있게 도와줄 뿐 아니라 면접 전 부터 이미지를 호감형으로 만들어 면접 결과에도 충분히 영향을 끼칠 수 있게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이력서를 잘 써야 합니다. (말이 쉽지 이력서 잘 쓰기가 쉽나 ㅠㅠ)
4. 이력서 포멧
예전에는 이력서 포멧이 정해져 있어 딱히 중요하지 않았지만 요즘은 이력서 포멧이 자유형식인 회사가 많기 때문에 우리는 선택 장애가 올 수 있습니다.
사실 이력서 포멧은 그렇게 중요하지 않습니다. 중요한 것은 어떤 포멧을 쓰더라도 좋은 이력을 표현 할 수 있다면 다 뽑아갑니다. 그럼에도 우리가 이력서 포멧을 고민 해야 하는 이유는 가독성을 높이기 위함 입니다.
보통 이력서를 보는 시간이 한 사람당 10초라고 합니다. HR에서 (많은 이력서를 봐야하는 고충을 이해해야 합니다) 자세히 읽기 이전에 빠르게 넘기면서 읽기에 내가 아무리 이력이 많다고 해도 충분한 공백과 블랫으로 최대한 가독성을 높여 처음 이력서를 읽는 사람도 부담 스럽지 않아야 합니다.
그리고 그 10초 안에 눈에 띄는 이력서를 작성하려면 가장 먼저 눈에 들어오는 경력에서 큰 어필을 해야만 담당자가 속독을 늦추고 본인의 이력서에 집중하기 시작합니다. 그래야 서류 전형에서 합격 할 수 있는 최소의 포인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Notion이 사용하기 어렵지 않으면서 레이아웃 변경이 쉬워 이력서 작성 난이도가 낮아짐을 느꼈습니다. PDF 다운로드 기능과 링크를 만들어 공유도 가능하니 이력서 작성하실 때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5. 장점 극대화
이력서는 자신의 장점을 극대화 하여 작성하여야 합니다. 자신의 단점이 드러날 수 있는 부분은 과감히 삭제하여 서류전형에서 탈락하거나 면접에서 불리한 질문을 받는 것을 최대한 피해야 좋은 이력서라고 생각합니다. 이력서를 작성할때 어떻게 하면 장점을 극대화 하여 쓸 수 있을까 같이 고민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4. 인적 사항
이제부터 이력서를 어떻게 써야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장 위에 자기 이름과 인적 사항을 적어야 합니다. 인적 사항에는 전화번호와 이메일, 포트 폴리오, 블로그, 트위터, 깃헙 등 자신에게 연락할 수 있는 정보와 자기를 어필 할 수 있는 정보를 적어야 합니다.
예)
임채훈
연락처: 010-0000-0000
이메일: sizplay@gmail.com
Twitter: @sizplay
Blog: sizplay.dev
Github: github.com/sizplay
5. 간략한 자기소개 작성법
이곳은 자기 자신을 3~5줄 정도로 소개 하는 곳입니다. HR 관계자 분이 자기소개를 안읽고 경력 사항을 읽다가 “어? 이 사람 뭐지? 뭐하는 사람이지?” 하고 다시 앞으로 가서 자기 소개를 읽을 때 내가 어떤 프론트엔드 개발자인지 확 와닫을 수 있게 작성해야합니다.
예를 들어, “2년 차 프론트 엔드 개발자로 어떤 핵심 경력을 가졌습니다” 라고 어떤 일을 했는지 자신을 설명 해야합니다. 그리고 그 뒤에는 자신이 평상시 개발을 얼마나 좋아하는지 아님 자기 계발을 위해 어떤 일 을 하는지 등등에 대해서 핵심 키워드를 넣어 간단하게 소개 해야합니다.
예) 2년 차 프론트엔드 엔지니어로 React와 AWS, Github을 이용하여 프로젝트를 설계부터 배포, 운영까지 해온 경험을 가지고 있습니다. 개발 프로세스와 개발 문화에 관심이 많아 개선 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합니다. 개인적으로 회고를 습관화하여 개발 프로세스와 개발 문화에 녹여 발전하려 노력하고 새로운 기술과 트렌드를 익히고 팀에 소개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6. 개발 경력
이제 가장 중요한 부분까지 왔습니다.
보통 개발자 분들이 많이 어려워 하는 곳이기도 하지만 이 부분이 서류 전형 합격과 불합격을 판단 하는 곳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경력은 조금 더 파트를 나눠서 자세히 보도록 하겠습니다.
A. 개발 경력은 성과와 숫자로 표기
보통 많은 개발자들이 경력을 적을 때 자기가 사용 했던 기술을 나열합니다. 하지만 기술을 나열해서는 코드를 보지 않는 이상 HR에서는 그것을 잘했는지 못했는지 구분할 수 없습니다. 자신이 얼마만큼 일을 잘했는지 보여주기 위해서는 숫자로 표기된 성과가 포함 되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경력에 “번들 사이즈를 줄였습니다.” 보다는 “번들 사이즈를 15% 줄였습니다”가 조금 더 직관적으로 보입니다. 여기서 한가지를 더 추가 합니다. 어떠한 문제 때문에 액션을 취했고 그로인해 어떤 결과가 나왔습니다. 이런식으로 표현하면 보는 사람 입장에서 조금 더 이해하기 쉽습니다.
예) 초기 로딩 속도가 오래 걸려 번들 사이즈를 15% 감소 시켜 로딩 속도를 1.4초 앞당겼습니다.
이런 식으로 쓰게 된다면 자기가 해온 성과와 어느정도 효과를 냈는지 숫자로 표기해 보는 이로 하여금 성과를 직관적으로 이해 할 수 있게 도와 줄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해온 일을 모두 성과와 숫자로 표기 할 순 없겠지만 그래도 회사마다 경력을 표기 할 때 최소 하나 이상은 이런식으로 작성 할 수 있도록 노력해 봅시다.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처음으로 보일 수 있는 개발 경력에 이런 방식으로 성과와 숫자를 사용하여 3줄 이상 쓸수 있다면 이력서를 보는 사람의 이목을 집중할 수 있습니다. 이목을 집중 시킬 수 있다면 서류 전형에 합격할 확률을 올릴 수 있습니다.)
B. 프론트엔드 개발자로서 성과에 포함 해야할 항목
- 유저에 대해 얼마나 신경써서 만들고 그에 대한 성과가 나왔는지 파악해야 합니다.
프론트엔드 개발자는 사용자와 가장 맨앞에서 만나는 직업이기 때문에 아무리 개발을 잘한다고 해도 사용자 관점에서 생각하고 사용자 친화적으로 만들어야 합니다. - 예) 유저 유입 MAU(Monthly Activity User)의 증가치
예) 사용자 관점으로 기능을 추가하여 10% 더 많은 이용률을 보여주었음 - 다른 직군과의 협업은 정말 중요합니다.
기획, 디자이너와 웹앱의 기능과 디자인에 대해 상의하고 백엔드 개발자와 기술에 대해 상의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떻게 커뮤니케이션을 해왔고 어떤 방식으로 일을 해왔는지(워터풀 애자일등) 그에 대해 성과를 냈는지에 대한 내용이 있으면 좋습니다. - 예) 팀원들과 애자일과 칸반보드를 적용하여 같은 기간 내에 70% 개발 목표보다 15%를 더 완료 하였음
- 힘들었던 경험을 어떻게 극복해왔는지도 중요 항목입니다.
기술적이나 아님 소통적으로 힘들었던 경험을 어떻게 극복하고 얼마만큼의 성과를 낼 수 있는지 알려줄 수 있다면 이것도 이력서에 큰 장점으로 나올 수 있습니다. - 예) 이전에 특정 데이터를 불러오는데 5초가 걸리던 일을 어떤 방식을 적용하여 0.5초로 줄였음
예) 코드 스플리팅을 이용하여 번들링 사이즈 17% 줄여 초기 로딩 속도를 개선하였음 - 가고 싶은 회사의 JD에 맞는 기술 스택을 적어야 합니다.
최소한 지원하는 회사와 비슷한 기술 스택을 가지고 있고 그것을 경력에 표현해야 합니다. 그래야 회사에서도 관심을 가질 수 있습니다.예) Redux를 추가하여 props 복잡도를 개선 하였음 (상태관리 질문) - 그리고 이 부분이 우리가 기술 면접에서 이력서를 보고 질문을 받는 곳입니다. JD와 맞는 기술이라면 그 기술을 사용해 봤는지 어느정도 깊이까지 알고 있는지 면접관이 확인 하고 싶게 이력을 적어 넣고 질문을 유도하는 곳입니다. 즉, 우리가 기술 면접에서 자신 있게 말 할 수 있게 이 기술에 대한 질문을 하세요 라고 어필하는 곳입니다. 그러니 이 기술에 대해서는 꼭 잘 설명할 수 있게 준비 하는게 좋습니다.
- 최신 트렌드나 기술 사용으로 낼 수 있는 성과도 있습니다.
프론트엔드는 기술 트렌드가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입니다. 이 시장에서 자신이 이 트렌드를 업무에 이용한다면 그것도 장점이 될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 예) Redux에서 사용하던 loading과 error 상태를 SWR로 변경하여 코드량과 복잡도를 줄였음
중요도는 1번 부터 밑으로 내려갈수록 중요도가 떨어진다고 생각합니다. (사실 마지막 최신 트렌드는 중요하게 보는 회사도 있지만 신입이나 주니어 개발자라면 기본기를 더 중요하게 생각하는 회사가 더 많다고 생각하니 잘 고민하고 이력서에 추가 하시길 바랍니다.)
C. 개발 기술 표기
- 사용 기술
- React, Redux, Styled Component, Jest
경력 예시
- 예) A 회사, 플렛폼 개발, 프론트엔드 개발자, 2021.01 ~ 2021.05
- 사용자 관점으로 기능을 추가하여 10% MAU 증가
- 팀원들과 애자일과 칸반보드를 적용하여 같은 기간 내에 70% 개발 목표보다 15%를 더 완료 하였음
- 이전에 특정 데이터를 불러오는데 5초가 걸리던 일을 어떤 방식을 적용하여 0.5초로 줄였음
- Redux를 추가하여 props 복잡도를 개선 하였음
- 사용 기술
- React, Redux, Styled Component, Jest
위에 처럼 블랫 포인트와 강조하고 싶은 문구에 Bold 추가 하여 가독성을 올리도록 합니다.
7. 개인 프로젝트
개인 프로젝트도 성과로 표기 할 수 있다면 좋지만 그렇지 않다면 기간마다 무슨일을 해왔고 어떤 개발에 관심이 있는지 어떤 기술을 사용하였는지 표기 해주면 좋습니다.
취준생이시라면 이부분에서 위 개발 경력과 비슷하게 숫자와 성과를 포함하여 프론트엔드 개발자로서 중요하게 볼 수 있는 능력을 추가하여 작성을 하시는걸 추천합니다.
8. 기술
기술은 자기가 그래도 어느 정도 알고 있는 기술을 적는 것을 추천 합니다. 충분히 알지 못하는 기술을 적는 분들도 계시는 데 기술 면접에서 그 기술에 대한 질문이 들어온다면 당황할 수 있으니 잘 생각하고 충분히 답변할 수 있을 만한 기술을 적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리고 그래프나 숫자로 이 기술을 얼마만큼 알고 사용할 수 있다고 표기 하시는 분들도 있는데 그 숫자는 객관적인 지표가 될 수 없다는 점 감안 하시길 바랍니다.
9. 학력
간단하게 자기 학력을 작성 하시면 됩니다. 컴퓨터 공학과나 관련 학과를 졸업하셨다면 학교에서 어떤 것들을 공부하셨는지 한줄 정도 작성 할 수 있다면 좋습니다. 관련 학과를 졸업하지 않으셨다면 대신 개발 공부를 어떻게 하셨는지 작성해주시면 됩니다. 독학을 하셨다면 언제부터 어떻게 독학을 했다고 작성하셔도 되고 학원을 다녔다면 학원에서 배웠던 이력과 몇시간 정도 혼자 코딩했는지 간략하게 이력을 적으시면 됩니다. 학력은 참고 사항이니 관련 학과를 졸업하지 않으셨다고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10. 그 외 자기를 돋보일 수 있는 사항
기술 블로그, 회사 혹은 컨퍼런스 발표, 오픈소스 참여, 해커톤, 온라인 강의 이수 등등 회사 업무 외 적으로도 개발자로서 어떻게 공부 해왔는지 보여주면 큰 장점이 될 수 있습니다.
깃허브에 잔디를 심는것도 중요한 지표가 될 수 있지만 잔디를 가끔 확인하여 코딩이 많지 않으면 단점이 될 수 있으니 조심하시길 바랍니다. 회사, 컨퍼런스 발표는 발표 자료를 이력에 링크하고 해커톤 참여는 참여 내용을 블로그나 깃허브에 정리 해 놓고 링크 하면 좋습니다.
11. 이력서 예시
위의 내용을 기반으로 이력서 예시를 보여드리겠습니다.
임채훈
인적 사항
연락처: 010-0000-0000
이메일: sizplay@gmail.com
Twitter: @sizplay
Blog: sizplay.dev
Github: github.com/sizplay
자기 소개
2년 차 프론트엔드 엔지니어로 React와 AWS, Github을 이용하여 프로젝트를 설계부터 배포, 운영까지 해온 경험을 가지고 있습니다. 개발 프로세스와 개발 문화에 관심이 많아 개선 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합니다. 개인적으로 회고를 습관화하여 개발 프로세스와 개발 문화에 녹여 발전하려 노력하고 새로운 기술과 트렌드를 익히고 팀에 소개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개발 경력
회사 이름, 프론트엔드 개발자
2020.01 ~ 2021.05 시리즈C 총 300억 투자 유치
- 한줄 정도의 간략한 회사 소개
무슨무슨 플렛폼 개발 프로젝트
- 사용자 관점으로 기능을 추가하여 10% MAU 증가
- 팀원들과 애자일과 칸반보드를 적용하여 같은 기간 내에 70% 개발 목표보다 15%를 더 완료 하였음
- 이전에 특정 데이터를 불러오는데 5초가 걸리던 일을 어떤 방식을 적용하여 0.5초로 줄였음
- Redux를 추가하여 props 복잡도를 개선 하였음
사용 기술
- React, Redux, Styled Component, Jest
회사 이름, 프론트엔드 개발자
2019.01 ~ 2020.01 연 매출 1000억 (회사가 유명하면 안써도됨)
- 한줄 정도의 간략한 회사 소개
사내 어드민 웹 개발 프로젝트
- React UI Library를 이용한 빠른 UI 개발로 개발 기간 17% 축소
- Jest를 이용한 유닛 테스트와 기능성 테스트 적용하여 시스템 안전성 향상
사용 기술
- React, Redux, Styled Component, Jest
개인 프로젝트
Plan it
- 지인, 가족, 아는 사람의 신뢰를 바탕으로 한 SNS 기반 여행 및 장소 추천 IOS 애플리케이션
- 코딩 부트 캠프에서 한 달 동안 4명의 팀원이 만든 프로젝트로 기획, 디자인, 개발을 분배하여 진행
담당 업무
- 구글 API를 이용하여 지도, 위치 기반 데이터를 성공적으로 다루어 지도로 화면에 표현
- Node.js, Postgres로 데이터베이스 생성 및 각 테이블 관계도 설정
- React, React-native, 구글 API가 익숙하지 않아 쉽지 않은 개발이였지만 API 사용방법이나 React에서 자식 컴포넌트에서 부모 컴포넌트로 데이터 보내는 방법, React와 React-native의 다른점 등등을 배웠음
사용 기술
- React-native, Redux, Node.js, Google API, PostgreSQL
기술
- Front-End: Javascript, Typescript, React, Redux, React-native, Next.Js, HTML/CSS
- Back-End: Node.js
- Database: PostgreSQL, AWS DynamoDB
학력
코딩 부트 캠프
Mar 2019 ~ Sep 2019
- 프론트엔드 개발에 해당하는 HTML CSS JAVASCRIPT REACT REDUX와 node.js를 이용한 백엔드 개발 전반에 대한 학업
- 팀원들과 Github를 이용하여 프로젝트를 협업하여 개발
한국 대학교
2014 ~ 2018
- 파이썬을 기본으로 알고리즘, OOP, 데이터베이스등 기본적인 컴퓨터 공학 이론 배움
- 컴퓨터 공학 학사
그 외
- 개발 블로그 sizplay를 운용(링크) (하루 접속 100명)
- 무슨 해커톤에 참여하여 우수상 수상 (링크)
- Github React 오픈소스 참여 (링크)
- 회사에서 했던 발표
- 학교에서 했던 발표
- 패캠 온라인 강의 next.js 수료 (기간)
12. 마지막으로…
위에 설명드린 이력서를 작성하는 방법이 정답은 아닐 수 있으나 위의 방식으로 이력서를 작성한 이후 많은 회사의 코딩 테스트나 면접 기회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이 글이 이력서 작성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혹시 이 글을 참고 하여 이력서를 썼는데도 서류 면접에서 계속 광탈을 하시는 분이 계시다면 sizplay@gmail.com 으로 연락주세요. 제가 이력서 첨삭 도와드릴게요.
'이력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눈에 띄는 개발자 이력서 경력 (프로젝트) 작성 방법 (0) | 2024.06.13 |
---|---|
주니어 프론트엔드 개발자 이직 팁 (2) | 2024.02.05 |
성공을 위한 완벽한 개발자 이력서 레이아웃 만들기 (0) | 2024.01.21 |
신입 개발자 이력서 한 줄 소개 어떻게 쓰면 좋을까요? (0) | 2024.01.14 |